[우분투 11.04] .ICEauthority 파일 에러 해결

2011. 5. 16. 06:28
웹서핑을 하던 중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이 되버렸다. 마우스를 움직여도, 키보드를 두들겨도 아무 반응이 없어서 결국 강제로 재부팅을 하고 로그인을 하자 데스크탑 환경이 뜨기도 전에 에러메시지가 뜬다. 컴퓨터 전공자로서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이런 에러메시지를 보는 것인데...

Could not update ICEauthority file /home/pskalyber/.ICEauthority

일단 [닫기] 버튼을 눌러 이 메시지를 무시하자 정상적으로 데스크탑 환경이 보여지고 아무렇지 않게 모든 것이 잘 동작 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매번 우분투로 부팅할 때 마다 이 메시지를 볼 수는 없기에 구글링으로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로 했다.

에러 메시지를 검색하자 수많은 해결 방법이 나왔다. 주로 권한 수정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댓글로 수 많은 사람들이 제시된 해결방법으로는 되지 않으니 다른 해결 방법들을 찾아달라는 말이 많았다. 나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일 알려진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전혀 고쳐지지 않았다. 그러다 조금 다른 방법을 찾아서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시도하여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터미널 창을 띄우고(단축키 : ALT+CTRL+T) ls -l /home/계정이름/.ICEauthority 입력하면 이 파일에 대한 정보가 보여진다. 이 파일을 지워버리고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이 파일을 생성할 것이다라는 가정하에 시도하는 방법이다.

혹시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문제가 되는 .ICEauthority파일을 지워버리기 보다는 sudo mv ~/.ICEauthority ~/.ICEauthority.backup 을 입력하여 
.ICEauthority파일의 이름을 .ICEauthority.backup으로 바꿔버린다.

그리고 chown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의 소유권을 변경한다. 이를 위해 sudo chown 계정이름:계정이름 /home/계정이름/ 을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reboot 명령어로 컴퓨터 재부팅하고 나면 에러메시지 없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chown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의 소유권을 변경한다. 이를 위해 sudo chown 계정이름:계정이름 /home/계정이름/ 을 입력한다. 

재부팅 후에
터미널에서 ls -l /home/계정이름/.ICEauthority 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 파일이 생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전에 이름을 바꿔 등록한 .ICEauthority.backup 파일도 잘 보관되어있다. 이 백업파일은 더 이상 필요없으니 삭제해도 좋다.

도움 받은 곳 : http://www.linuxquestions.org/questions/linux-desktop-74/iceauthority-error-in-ubuntu-8-10-a-681312/

박상근 리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