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와 MySQL 제대로 맛보기 - Head First PHP & MySQL

2010. 6. 8. 23:17

처음 접해본 Head First 시리즈는 Head First C#이다. Head First JAVA가 워낙 유명했기에 잠깐 훑어 보기는 했었고, Head First C#은 한번 정독 해보고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이번에 Head First PHP & MySQL을 접할 기회가 생겼다.

 

책의 구성이 PHP & MySQL이라고 해서 다를 것은 없었다. Head First 특유의 표지와 내용의 구성들. 텍스트만 나열한 지루한 책이 아니라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함으로서 최대한 독자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웹프로그래밍이라고는 기본적인 HTML 지식과 ASP를 조금 다뤄본 정도의 수준이었다.

PHP는 예전에 우분투에서 APM(Apach + PHP + MySQL)를 셋팅해 본 것이 전부. 따로 PHP를 배워 본 적은 없었다. 하지만 Head First PHP & MySQL로 PHP에 대해서 한 걸음 (뿐 아니라 두 걸음, 세 걸음까지도)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책을 받고서 리뷰를 쓰기 까지 그리 긴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책을 끝까지 제대로 정독 해 보거나 모든 예제를 다 따라해 보지는 못했지만 이 책을 아직 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이 책을 분석해 본다.

 

Head First PHP & MySQL의 특징

 

서두에서 Head First 시리즈에서 선호하는 책의 서술 방식 및 효과적으로 독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 책에서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Head First 에서는 타 프로그래밍언어 서적처럼 소스와 서술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많은 그림들이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들은 그 그림을 봄으로서 텍스트 위주로 구성된 책에 비해 훨씬 더 효과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Head Fisrt PHP & MySQL의 장점. 지루하지 않은 구성

중간 중간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을 삽입하는 등, 독자들을 배려한 많은 부분들을 볼 수 있다. 실제도로 이 책의 두께에 비하여 책장은 술술 넘어갔고, 술술 넘어가는 페이지만큼이나 PHP가 머리 속에 쏙쏙 들어왔다. 물론 이 책의 그림 뿐 아니라 친근하게 서술해주는 설명 투의 서술의 힘도 컸다.

 

Head First PHP & MySQL의 단점.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운 구성

본인은 ASP를 조금 배워본 경험이 있었기에, 이 책을 크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만약 웹 프로그래밍을 접해 본 경험이 업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PHP에 입문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이 책은 흔히 바이블이라고 부르는 각 파트의 유명 기본서적과는 조금 다르다.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는 것이 아니라 PHP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금 어지러운 순서로 PHP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무하거나 웹 프로그래밍을 접해본 적이 없는 사람에게는 추천할만한 책이 되지 못한다. 만약 C 등의 다른 프로그래밍 경험은 있으나 웹 프로그래밍은 접해본 적이 없다면 Head First HTML & CSS를 먼저 보고나서 이 책을 볼 것을 추천한다.

 

총평

Head First 시리즈 특유의 지루하지 않고 흥미있게 볼 수 있는 구성이 Head Fisrt PHP & MySQL에도 잘 먹혀 들었다고 본다. 하지만 PHP를 제외한 다른 ASP같은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지 못하면서 PHP를 배우기 위해 이 책을 접하는 것은 말리고싶다.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해서 아주 세세한 내용까지 알려주고 있지는 않다. 만약 HTML과 CSS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Hear First HTML & CSS 부터 접해보도록 하자.

어느 정도 웹 프로그래밍을 접해 본 사람이 PHP를 새로 익히기 시작할 때 아주 추천할 만한 책, 재미있게 술술 읽히면서 PHP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바로 그 책이 Head First PHP & MySQL이다.

박상근 여가생활/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