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으로 Google API 연동 셋팅하기

2011. 5. 20. 08:32
구글에서는 Youtube, GoogleDoc, Blogger 등의 수많은 서비스의 API를 파이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파이썬의 문법을 간단히 익혔으므로 본격적으로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앱들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http://code.google.com/apis/gdata/articles/python_client_lib.html
다행히도 위 사이트에서  파이썬을 이용한 구글API 사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from xml.etree import ElementTree
먼저 XML 라이브러리 설치 여부를 확인한다.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위와 같이 입력하였을 때 아무 에러메시지 없이 잘 임폴트 되었다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이므로 그냥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만약 임폴트가 실패하면 http://effbot.org/downloads/#elementtree 에서 다운받아야 한다. 윈도우 사용자라면 exe파일을, 리눅스 사용자라면 zip파일을 받으면 된다. (리눅스 사용자는 압축을 푼 후 sudo ./setup.py install 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설치하도록 하자)

http://code.google.com/p/gdata-python-client/downloads/list
위 URL에서 Google Data Library를 다운 받을 차례다. 가장 상위의 최신 버전을 다운받자. (윈도우 사용자는 zip파일을, 리눅스 사용자는 tar.gz파일을 받는다). 

나는 우분투 사용자이므로 tar.gz 파일을 받아 사용자 계정에 압축을 풀고
설치한 경로에서 sudo ./setup.py install 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였다.

뭔가가 마구 설치되고 난 후,
정상 설치 테스트를 하기 위해 
sudo ./tests/run_data_tests.py 를 입력한다.

   위와 같이 OK가 계속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파이썬으로 구글API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다. 터미널에서 라이브러리 설치 경로로 이동해서 샘플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다. ./samples/docs/docs_example.py를 입력해보자.  


박상근 프로그래밍/Python